충북대학교 의사소통센터

주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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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의사소통교육 원리

의사소통의 4대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독서, 글쓰기, 토론, 스피치’ 영역에서 선순환하며 종합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읽고 토론하고, 토론의 과정을 거쳐 정리된 생각을 글로 쓰거나 발표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중심축의 역할을 하는 것은 ‘생각’이다. 의사소통역량이 단순한 기능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문화의 중핵으로서의 ‘생각’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생각’을 중심으로 ‘독서, 글쓰기, 토론, 스피치’ 프로그램들이 선순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핀셋형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해당 분야 전문가를 소그룹으로 짝지어 집중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학습자의 구체적인 요구를 기반으로 그에 상응하는 전문가를 선정하여 이론 강의와 구체적인 피드백이 접목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수요자 맞춤형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

글쓰기, 독서, 토론 영역별로 교육수요자의 특성을 해당 분야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즐거움을 느끼는 경우’로 구분하고 개별 관심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온라인 상담

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상담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오프라인 상담

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대면상담 프로그램으로, 주로 예약 방문 상담을 하고 필요할 경우 당일 방문 상담을 할 수도 있다.

독서 모임 ‘책으로 통(通)하다’

연구원과 학생들이 한 권의 책을 읽고 각자의 생각과 느낌을 나눌 수 있는 모임.
함께 책을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책을 읽는 모임과 주제별로 책을 읽는 모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독서감상문 대회 '공감의 창'

충북인의 가슴에 ‘공감의 창’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각자 책을 읽으며 생각하고 느낀 바를 충북인들 모두에게 소개하여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 충북대학교’가 되는 데 기여하고 싶은 바람에서 기획되었다.

독서인증제 '드림북'

대학생활 4년 동안 책 100권 읽기 프로젝트
독서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독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추천도서 중 자율적으로 15권을 선택하여 읽고 각 책마다 <독서인증보고서>를 작성하여 종합정보시스템 내 <개신인재양성프로그램 독서인증제>에 파일을 탑재하고 인증 받으면 된다.

토론대회 '논박(論駁)'

합리적 비판정신 함양과 건전한 토론 문화 확산을 위한 대회
충북대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한편, 논제를 분석하고 논증을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독서골든벨

2인 1팀으로 지정도서를 탐독하고 서바이벌 방식으로 해당 도서에 대한 문제를 풀어가는 프로그램
시의성 있는 대상 도서를 집중적으로 읽음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해당 텍스트의 관점으로 세계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책을 읽고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팀원과 협업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 교과 연계 모델

글쓰기 상담 교과 연계 모델

글쓰기 상담 교과 연계 모델

프레젠테이션 피드 교과 연계 모델

글쓰기 상담 교과 연계 모델

독서인증제 교과 연계 모델

글쓰기 상담 교과 연계 모델

독서감상문대회 교과 연계 모델

글쓰기 상담 교과 연계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