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 의사소통교육센터

주요사업

HOME > 센터소개 > 주요사업

목적

CI교과 개발 및 운영 지원

의사소통교육센터에서는 의사소통능력 증진과 학습능력의 극대화를 위해 교양강좌 및 전공강좌에 CI교과 운영방식을 접목하여, CI교과목 개발과 운영 지원을 중점 업무로 하고 있다.

CI(Communication Intensive 의사소통집중)교과란 무엇인가?

CI는 팀별로 문제를 설정하고 발표·토론 및 글쓰기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운영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방식에 따라 운영되는 교과목이 CI교과로서, 교양과목 및 전공과목 어떤 강좌와도 결합이 가능하며, 신규강좌를 CI방식으로 개발할 수도 있다.

CI교과 개발 지원

매년 공모 사업을 통해 CI교과를 선정하고, 선정된 과목이 CI교과로서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본 센터 연구원들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실제 운영과정에서의 효과를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CI교과를 운영한 담당교수들의 사례발표회를 개최한다.

CI교과 운영 모델

운영모델

CI교과 운영 지원

CI교과의 운영 지원은 담당 교수와의 협의를 거친 후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첫째, 자료를 읽고 팀별 토론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를 하는 수업의 경우, 팀별로 연구원 한 명이 배정되어 팀별 학습 전반을 지원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글쓰기 과제가 주어진 경우, 의사소통교육센터 연구원의 첨삭 지원이 이루어진다.
 셋째, 팀별 학습 결과물이 프레젠테이션일 경우, 팀별 대면 상담 지원이 이루어진다.

글쓰기 및 말하기 상담 프로그램 운영

의사소통교육센터에서는 상담을 통해 글쓰기・말하기와 관련된 전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온라인 상담

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상담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오프라인 상담

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대면상담 프로그램으로, 주로 예약 방문 상담을 하고 필요할 경우 당일 방문 상담을 할 수도 있다.

독서 프로그램 ‘수불석권(手不釋卷)’ 운영

 책 속에 길이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되새기며, 충북대 학생들의 ‘길’ 찾기를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

독서 모임 ‘책으로 통(通)하다’

연구원과 학생들이 한 권의 책을 읽고 각자의 생각과 느낌을 나눌 수 있는 모임.
함께 책을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책을 읽는 모임과 주제별로 책을 읽는 모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독서감상문 대회 '공감의 창'

충북인의 가슴에 ‘공감의 창’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각자 책을 읽으며 생각하고 느낀 바를 충북인들 모두에게 소개하여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 충북대학교’가 되는 데 기여하고 싶은 바람에서 기획되었다.

독서인증제 '드림북'

대학생활 4년 동안 책 100권 읽기 프로젝트
독서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독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추천도서 중 자율적으로 15권을 선택하여 읽고 각 책마다 <독서인증보고서>를 작성하여 종합정보시스템 내 <개신인재양성프로그램 독서인증제>에 파일을 탑재하고 인증 받으면 된다.

토론대회 '논박(論駁)'

읽기, 쓰기, 말하기를 독서를 통해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1박 2일 기숙형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저자 강연, 팀별 독서 토론, 독서 골든벨, 미션 활동 등으로 구성되며, 영상매체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서의 효용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테마가 있는 독서캠프

합리적 비판정신 함양과 건전한 토론 문화 확산을 위한 대회
충북대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한편, 논제를 분석하고 논증을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의사소통능력 향상 관련 강좌 지원